시공 방법

Passive House의 원조인 유럽 및 북미 등 서구 선진국들에서 패시브하우스를 시공 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로 나누어 집니다

패시브하우스 시공방법

지금 현재 패시브하우스의 원조인 유럽 및 북미 등
서구 선진국들에서 패시브하우스를 시공 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로 나누어 집니다

01

정통 유럽식 목조 패널 주택
(목조 프리패브 주택)

최소한 외벽. 지붕의 두께를 300mm 이상으로 해서 외벽 및 지붕의 열관류율이 0.1-0.15 수준이 되어야 합니다.

프리패브주택이란 Prefabricated Homes 를 의미 하며 주택의 디자인에 맞게 주택의 구성품들, 즉 주택의 외벽, 내벽, 지붕, 등을 공장에서 철저한 품질 관리 하에 제작, 현장으로 운송 해서 조립시공을 하는 주택을 말합니다. 미국에서는 Manufactured Homes이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패널라이징 공법이 이 주택의 핵심입니다.

02

구조 단열 판넬 (Structural Insulated Panels)로
시공하는 방법

최소한 외벽. 지붕의 두께를 300mm 이상으로 해서 외벽 및 지붕의 열관류율이 0.1-0.15 수준이 되어야 합니다. 유럽에서는 이미 오랜 세월동안 Passive House 시공에 사용되어 왔던 공법으로 Passive House의 기밀성, 단열, 방음 등 모든 요소들을 만족 시킬 수 있는 공법입니다.

이미 유럽에는 수백개의 회사들이 구조단열판넬을 활용 해서 패시브하우스를 시공 하고 있고, 유럽의 패시브하우스 시공업체들은 SIP 공법을 선호 하는 편입니다. 일단 SIP는 유럽식 목조패널에 비해서 무게가 가벼워서 크레인 같은 장비에 대한 의존도가 덜 하고 컨테이너 하역작업도 월등히 수월 합니다. 상대적으로 유럽식 목조패널에 비해서 시공단가가 낮은 편이고 패시브하우스는 시공을 하시고 싶으신데, 유럽식목조패널은 가격 부담이 심하신 분들에게 추천 드릴 수 있습니다.

또한 시공 기간도 짧아서 주택 시공을 빨리 하셔야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 드릴 수 있는 공법입니다.

03

ICF (Insulated Concrete Forms)
공법으로 시공하는 방법

독일 BASF 사의 NEOPOR 제품으로 EPS BLOCK을 제작, 블록 중간에 콘크리트를 타설 하는 패시브하우스 시공법으로 국내에서는 일반적으로 양단열 ICF 공법이라는 용어들을 많이 사용 합니다.

기존의 철근콘크리트공법이 철근콘크리트골조에 외단열을 하는 것과는 달리 ICF 공법의 경우 EPS 블록을 활용, 블록 중간 부분에 콘크리트를 타설 하는 방법으로 주택을 시공 하고 아직 국내에서는 대중화가 되지 않았지만, 북미에서는 아주 일반적으로 고단열주택, 패시브하우스를 시공 하는 공법으로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목조주택보다 철근콘크리트주택을 선호 하시는 분들이라면 이 공법이 아주 확실한 대안이 될 수 있을 거라 확신 합니다. 건축기간단축, 공사비용절감의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공법이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기존의 RC 공법 대비 월등히 뛰어난 단열, 기밀성을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Consultation

서울시 서초구 바우뫼로 41길 61, 3F

02-542-8009

ceo@ymkgroup.co.kr